요실금의 치료는 크게 약물치료나 골반운동, 전기자극과 같은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치료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치료의 선택에 있어서 절박성 요실금과 복압성 요실금의 구분 진단이 매우 중요합니다. 진단에 따라 요실금의 치료방법이 다릅니다.
복압성 요실금의 가장 효과적인 치료는 수술이지만 요실금 증상이 심하지 않거나 비교적 젊은 여성에게는 골반근육운동이나 전기자극을 이용한 바이오피드백 요법도 효과적입니다. 반면에 절박성 요실금은 수술보다는 약물투여와 방광훈련 또는 물리치료가 주된 치료가 됩니다.
 
 
 
약물치료
소변의 저장과 배출을 담당하는 방광의 평활근을 안정시키고 요도의 괄약근 수축력을 높이기 위하여 투여합니다.
골반근육훈련 (요도와 질 근육 훈련)
출산이나 호르몬 부족 등의 원인으로 약해져 쳐진 골반근육의 신축성 회복 및 질의 탄력 회복이 주요 목적입니다. 치료 방법 중 전기자극치료와 바이오피드백 요법도 결국 골반근육운동을 위한 보조수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확하게만 하면 그 효과는 아주 높은 운동입니다.
골반근육의 수축력이 단계를 거치면서 강화되고 동시에 질의 탄력성이 높아집니다. 운동의 요점은 항문과 질을 수축하면서 아랫배에는 힘을 주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전기자극치료
최근 활발하게 요실금의 치료에 응용되는 방법으로 골반근육에 전기자극을 가하여 인위적인 근육의 수축을 일으킵니다. 그로 인해 여성들로 하여금 골반근육을 알게 하고 바르게 골반근육운동을 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습니다. 또한 빈뇨 혹은 절박성 요실금에서 전기자극치료는 매우 효과적이고 비교적 경제적이므로 효과적인 방법으로 최근 각광받고 있습니다.
-치료방법
물리치료 기계에 의해 지속적인 최대수축을 반복함으로 골반저근운동과 같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일반적으로 35-70%의 호전율을 보고하고 있습니다.

바이오피드백 요법

바이오피드백요법은 넓은 의미의 행동치료의 범위에 속할 수 있는데 다만 기계의 도움을 받는 것을 바이오피드백 치료라고 합니다. 환자가 골반 저근운동을 하면 근육의 긴장정도를 증폭시켜 우리가 보거나 들을 수 있는 신호로 바꾸어 환자에게 알려줌으로써 환자 자신이 신호로 나타난 생리과정을 능동적으로 자신이 조절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입니다. 즉 기계를 이용하여 골반저근의 수축과 의도적인 배뇨근 수축을 느낄 수 있도록 교육하는 행동치료요법입니다.
-치료방법
복부와 질 혹은 항문에 근전도 측정 압력기를 부착한뒤 환자가 골반저근 운동을 하면 기기의 근전도 도표나 압력지표를 환자가 직접 확인하면서 정확한 골반저근운동을 할 수 있도록하며 주2∼3회, 약30∼40분간 시행합니다. 약 6주간 지속합니다.
전기자기장 치료
1963년 Caldwell이 요실금 치료목적으로 요도주위에 전극을 심고 만성 전기자극을 가하여 약 50%의 성공률을 보고하였으나 요도주위의 전극을 심는 위험성에 비해 비교적 성공률이 낮아 질이나 항문, 피부를 통해 전기자극을 하는 비침습적인 방법으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이에 더욱 발전하여 전기가 흐르는 의자에 편히 앉아있기만 하면 수동적인 운동을 시켜주는 편리한 방법이 고안되었습니다.
 
전기자극 치료시에는 질이나 항문에 기구를 삽입하여 치료를 해야하고 집에서도 꾸준히 골반저근 운동을 해야하지만 이 방법은 강력한 자기장이 설치되어 있는 안락의자에 옷을 입은 상태로 20분 동안 앉아서 음악감상을 하거나 잡지를 읽으면서 치료를 하고 또 별도의 골반저근 운동을 하지 않아도 되는 혁신적이고 편리한 치료법입니다.
 
일주일에 2회씩 6주간 치료하여 70%이상의 치료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요실금에 동반되는 배뇨증상도 호전되며, 만성 골반통이나 성교통도 호전됩니다. 골반저근의 강화는 질의 수축력도 향상시킴으로 성감의 증진도 이룰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남성 조루와 발기장애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져서 남성 성기능 장애 치료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질 내 삽입 기구
질콘의 효과는 입증되어 있지만, 사용방법과 자신에게 맞는 콘을 알맞게 선택하지 못할 경우 계획하신 것보다 효과가 적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콘을 사용하시기 전에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셔서 본인의 운동능력을 평가하신 후 본인에게 알맞은 콘을 처방 받으셔야 합니다. 또한 운동방법 및 사용법에 대해 전문의에게 교육받으셔야 콘의 사용이 효과적입니다.
증상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위와 같은 방법으로 4~5주 후에는 요실금 환자의 70%~80%가 치료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국내외 병원에서 실시한 임상결과) 규칙적인 사용시 2~3주 후부터는 질압 측정기로 측정한 결과 변화를 스스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산 후 6~8주후부터 계속 운동한 결과 출산전의 상태로 회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요실금 예방에는 탁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