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취후의 주의사항

- 운전, 장시간 앉아있는 것, 중요한 문서계약등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수술후 만 24시간은 절대 금주하셔야 합니다. 금연도 상처회복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 식사는 위의 부담이 적게 유동식( 미음, 죽 등)을 소량으로 간편하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후 최소 2-3일은 목욕을 금하셔야 합니다. 또한 수술 부위의 소독부위를 건조하게 유지하시는 일이 매우 중요합니다. 혹시 소독부위가 젖게 되면, 다시 소독을 받으신 후 건조한 상태로 유지하도록 하셔야 합니다.
 
환부에 감염이 발생하면, 주로 발적, 부종, 녹색의 분비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빠른 시간 내에 의사의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수술 부위의 출혈이 발생하면 우선 자가 조치로 15분정도 거즈를 이용하여, 환부를 꾹 눌러 지혈을 시도하시는 것이 좋으며, 그런 후에도 출혈이 멈추지 않으면, 병원을 방문하셔서 담당의사의 진료를 받으십시오.
 
봉합부위가 벌어지게 되면, 환부에 장력이 최소화될 만한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권장되며, 24시간 이내에 담당의사에게 진료를 받으십시오.
 
옷은 가능하면 헐렁한 옷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본인의 자각증상이 없다면, 굳이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또한 외부 생식기를 구부리거나 만지는 것은 피하셔야 합니다. 최소 수술 후 4일간은 음경을 배쪽을 향하게 세워 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4-6주정도 이러한 고정법이 수술의 결과를 좋게 만들 수 있음을 주지하여 주십시오.
 
수술 후 최소 1주일간은 가벼운 일상의 활동이나, 안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과도한 일상적 활동은 1달 이 후에 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조깅이나 달리기, 무리한 걷기등의 운동은 최소 5주 후에 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상체운동은 수술 후 3-4일정도면 가능합니다.
 
엎드려서 수면을 취하는 것은 최소한 2주가 지나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둔부의 통증도 있으므로 수면자세에 많은 신경이 쓰이는 것도 사실입니다.
 
수술 후 최소 6주 후에 성생활을 하실 수 있습니다.
 
수술후에 약 1-2주후까지 일반적으로 음경, 음낭, 하복부에 부종과 변색이 있을 수 있습니다. 통증을 감소시키는 방법으로 댁에서 하실 수 있는 방법은 수건을 음낭 밑, 다리사이에 끼워 넣으시고 음낭을 떠받쳐 놓는 자세가 증상호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항생제, 항염증제, 진통제등이 처방됩니다. 비타민C 제재를 복용하시는 것도 수술부위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아스피린의 복용은 피해야 합니다.
기존에 복용하시던 약은 지속적으로 드셔도 됩니다. 일반적으로 진통제는 1주정도 투약하셔도 상관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소독부위의 거즈제거는 7-14일에 실시하며, 봉합사의 발사도 이시기에 시행됩니다.
 
수술 후 다음날에 병원에 내원 하시게 됩니다. 이때 절개창의 관찰, 수술 부위의 변화관찰 및 소독을 실시합니다. 2번째 내원은 보통 1주후 오시도록 권장됩니다. 만약 타지역에서 오신 분이라면, 해당지역의 병원에서 소독을 받으시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가능하다면 본원에 내원하셔서 치료받으시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수술후 추적관찰 기간으로는 1, 3, 6, 9 및 12개월에 실시하는 것이 현재 권장되고 있습니다.